close

기관조직/단체

home

성서침례교회유지재단

재단법인 성서침례교회

維持財團

재단법인 성서침례교회 유지재단(유지재단이라 줄여 쓰겠다)은 우리들의 선교와 한국성서침례교회의 초기에는 미국 성서침례교회와 친교회에서 파송 받은 선교사들에 의해 기초가 놓이고 가꾸어져 오늘에 이르렀다.
성서침례교회의 특성상 조직이나 기관화하는 것에 극도의 경계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교회가 조직화되고 기관화 되었을때 교권화되고 권력화되어 개교회의 독립성을 크게 훼손한 역사의 경험이 너무 두려웠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선교사들의 출입국과 교회재산의 관리등을 위해 유지재단의 설립은 절대 필요했던 시대적 요청이었다. 지금도 한국성서침례교회는 법적 기관이 오직 유지재단 하나 밖에 없어서 모든 행동적인 대표성을 가지고 그 임무를 감당해 오고 있다.
지금은 재산관리와 선교사 출입국과 목회자 신분증명 등을 감당하기 위한 유지재단만 유지하고 있지만 50년대 전후 어려운 시절엔 외국원조가 절대적인 국가 재원이었던 시절 외국 원조 단체들이 많이 한국에 들어와 있었고 선교사들의 활동도 외국 원조 차원에서 다루어졌고 정부에서도 외원단체들의 활동을 보장할 뿐 아니라 많은 편의도 제공했었다. 즉 차량, 시설 등에 대한 면세혜택들이었다.

한국성서침례교회도 호기에 유지재단과 외원단체로 등록해서 활동했다가 현재 마이크 아이비 선교사가 대표로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고 유지재단은 한국 성서침례교회의 모든 행정적인 업무를 감당하고 있다. 초기의 대부분의 유지재단의 재산은 선교사들을 통해 한국선교를 위한 미국 교회들의 헌금으로 이루어진 것이 대부분이었고 또 얼마동안 선교사들이 한국 사역자들을 세워가는 중이었기 때문에 한참동안 선교사들이 유지재단을 이끌어 오다가 한국교회가 성장하고 한국 사역자들의 역량이 감당할만하게 되어 이제는 이사장과 상당수 이사들이 한국목회자들로 구성되어 임무를 감당하고 있다.

설립

1961년 11월 21일

  • 설립인가단기 4294년(서기 1961년) 11월 21일 당시 주무부서는 문교부였고 신청서 양식도 없이 필사로 작성한 신청서를 제출하면 승인도장을 찍어서 돌려주는 것으로 인가서를 대신했던 때였다.
  • 창립회의록에 보면 회의 일시가 4294년 6월로 되어 있고 신청은 동년 11월 중이었으니 몇 개월의 준비 기간을 거쳐 신청했고 곧 인가를 받은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설립당시

  • 대표 이사에 잭 베스킨(Jack Baskin)선교사 였고, 이사로 표수다, 패트릭, 휘커 선교사들과 한국인으로 김우생목사가 있고, 감사로는 김대현 목사, 송종석씨였다.
  • 현재는 김우생 목사가 이사장으로 재임 중이며 이사로는 김완수, 김창환, 이충세, 김정록, 이승록, 마이클 아이비와 감사는 류현택, 유봉호 목사 등으로 이사회가 구성되어 있다.이사회 감사는 전국친교회에 복수 추천으로 선임하며 중요하다고 여겨 목사 안수 후 7년이 지나고 담임하는 교회 재산이 유지재단에 등록되어 있는 이들로 선출한다.
  • 유지재단 사무를 위해서 필요한 재원은 개 교회의 후원금으로 충당하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역대 사무국장들의 활동을 했으며 김대현, 강교구, 김삼영, 서봉문에 이어 지금은 조진수집사가 수고하고 있다.
재단법인 소재지

  • 재단법인 소재지는 현재 서울시 은평구 불광동 242-3번지로 되어 있다.